프랑스와인 등급에 대해서 알아봅시다!(AOC등급)

와인|2019. 4. 21. 17:47

프랑스와인 등급에 대해서 알아봅시다!(AOC등급)


와인으로 유명한 나라하면 프랑스, 이탈리아, 칠레 등 다양한 나라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프랑스 와인은 와인으로 최고로 뽑히는 나라중 하나 입니다. 프랑스 와인은 그 유명세만큼이나 다양한 와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프랑스와인 등급 기준인 AOC 등급을 통해 프랑스 와인 등급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프랑스는 주변에 알프스 산맥, 지중해 등이 있고 국가의 토지중 57% 정도가 경작지로 다양한 작물을 제배하는 나라입니다. 프랑스의 지형과 토양, 기후 등이 포도를 기르기 위해서 최적의 자연조건을 갖추고 있는 나라여서 예로부터 와인 생산국으로 유명한 곳 입니다.


프랑스에서 제베되는 농산물 중 와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10%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레드와인이 60% 정도로 생산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년간 프랑스 와인은 1인당 연간 61리터, 1병이 750mL 기준으로 했을때 1인당 81병, 1주일에 1.5병의 와인을 소비하여 룩셈부르크 다음으로 와인을 많이마시는 나라입니다.



프랑스와인의 시작은 BC 600년경 그리스인들이 프랑스의 마르세유 지방으로이동하여 포도를 기르면서 시작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약 프랑스에서는 2600년 동안 와인을 만들어오면서 세계적인 와인들을 많이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프랑스와인을 나누는 여러가지 등급중 가장 높은 등급이자 신뢰할 수있있는 등급은 이번에 소개하고자 하는 AOC 등급입니다.



AOC 와인 등급인 Appellation d’Origine Controlee 의 약자로 원산지호칭 제한제도 입니다. 이 제도는 포도나 포도즙 이외의 재료를 이용하여 만든 알콜음료는 재료의 이름을 기입해야하는 법입니다. 이 법은 1935년 프랑스 정부에 의해 정해진 법으로써 와인을 만드는 포도품종 재배법등의 등급 요구 사항을 만족 시켜야지만 그 생상지 및 원산지 몇일을 사용할 수 있는 법입니다.


[AOC 와인 등급이란?]


▶ 프랑스의 와인 품질관리 등급으로 원산지 호칭 제한 제도

▶ 와인을 만드는 포도 품종, 재배법 등의 등급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야 사용 가능


프랑스 와인은 이러한 와인 등급을 통해 프랑스 와인의 전체적인 품질을 유지해왔고 그 중에서도 지금도 가장 엄격하게 유지되고 있는 와인 등급이 이 AOC 등급입니다. 



현재 이 AOC 등급은 4가지 등급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먼저 원산지 명칭 통제 와인인 AOC(Appellation d’Origine Controlee), 두 번째로 우수 품질 제한 와인인 VDQS(Vin Delimites de QualiteSuperieure), 세 번째로 지역 등급 와인인 VDP(Vin de Pays), 마지막으로  테이블 와인인 VdT(Vin de Table)이 있습니다.



각각의 와인 등급은 AOC가 전체적인 등급에서 35%, VDQS 가 2%, VdP가 15%, VdT가 40% 정도의 등급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AOC 와인 등급 종류]


 원산지 명칭 통제 와인 AOC(Appellation d'Origine Controlee)

▶ 우수 품질 제한 와인 V.D.Q.S(Vin Delimites de QualiteSuperieure)

▶ 지역 등급 와인 VdP(Vin de Pasys)

▶ 테이블 와인 VdT(Vin de Table)


① 원산지 명칭 통제 와인 AOC(Appellation d'Origine Controlee): AOC등급은 등급 중 최상위 등급이며 전체 35%를 차지하고있는 등급입니다. AOC는 등급은 원산지를 명칭을 통제하는 와인 등급으로 포도 품종, 포도 재배법 등을 엄격히 관리하는 등급입니다.


일반적으로 큰 지역 이름을 표기하며 마을이나 포도가 자라나는 밭의 이름까지 좁은 범위로 엄격하게 통제하는 등급입니다. 이 등급이 되어 있는 와인은 그 원산지에서 와인생산 규정에 따라 생산되는 와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② 우수 품질 제한 와인 V.D.Q.S(Vin Delimites de QualiteSuperieure): 이 와인은 특정 지역에서 생산되는 고품질 와인이라는 등급입니다. 현재는 특정 지방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기존에 VDQS 등급에 있던 와인들이 대부분 AOC 등급으로 이전되어 현재는 전체 등급중에 2% 정도만의 와인들이 VDQS 등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③ 지역 등급 와인 VdP(Vin de Pasys): 지역 등급 와인은 일반적으로 소비되는 테이블 와인 중 하나이지만 기본적인 테이블 와인과의 차이는 다른 산지의 와인과 혼합을 금지하여 그 지역만의 와인으로 만든 와인을 뜻 합니다. 뱅드페이 와인 등급은 생산자표시를 위하여 도메인 사용이 가능한 등급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전체적인 등급 중에서는 15%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④ 테이블 와인 VdT(Vin de Table): 테이블 와인은 테이블에서 소비되는 일반적인 와인을 뜻 합니다. 프랑스는 물보다 와인을 더 많이 마신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와인 소비가 높은데요. 그렇게 큰 등급의 분류없이 일상속에서 소비되는 와인을 테이블 와인 등급을 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프랑스와인 등급 AOC 등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프랑스의 와인이 세계적으로 유명한건 바로 이런 철저한 와인 등급 관리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와인을 등급을 알고 있다면 와인을 고르는데도 큰 도움이 될것 같네요.


댓글()